자유게시판

피의성전(공성)과 자동사냥에 대한 잡설~

  • 작성일 : 2021.08.04 19:25
  • 조회수 : 6,564

글에 들어가기 전 본 글은 제 개인적인 의견이며 조금 긴 글입니다.




공성전과 적대 시스템에 대해

썬 에디션의 경우 2019~ 7월 31일 자 공지를 통해 턴~오버 방식으로 공성전을 개편하였습니다.

이 방식은 지금 썬 클래식에서 하는 방식입니다.

턴~오버 방식은 피의성전을 활성화를 위한 방법으로 피의성전 후 적대 시스템 때문에 참여하지 않았던

일반 길드들도 참여를 시키기 위해 일반 필드에서의 적대 공격을 자제시킨 방법이었습니다.

이런  회사측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오랜 시간 필드 전쟁을 즐기던 거대길드에서 적대 시스템을 복원하지 않으면 과금을 하지 않겠단

항의성 문의를 하게 되었고 회사의 입장에선 돈줄이었던 거대길드의 문의를 무시할 수 없어

단 1주 피의성전을 치르고 원래대로 복원하게 되었습니다.

정작 그 거대 길드는 공성에 참여도 하지 않았고요.


이때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 적대 시스템입니다.

썬 에디션은 매일 숙제와 일반 필드 퀘스트를 통해 경험치를 얻게 됩니다.

그런데 적대가 걸리게 되면 상대의 방해로 필드조차 나가지 못하게 됩니다.

전쟁이라는 것이 어느 한쪽으로 기울게 되는 것은 당연합니다.

이 당시에도 거대길드에 당하고 화가 난 유저들이 현질(캐시상자)을 많이 하게 되었고

회사 측에서는 이후 완전히 재료부터 아이템을 캐시상자를 통해 구하는 방식을 취하게 됩니다.

그리고 업데이트나 패치가 유저 간의 경쟁을 유도하는 방식으로 바뀌게 됩니다.

지금까지도 새로운 아이템이 나오면 케시상자를 열어서 재료를 얻고 아이템을 얻어야 하는 방식입니다.


위의 글처럼 정말 십수 년을 전쟁을 즐기는 유저들이 모여있는 길드라면 저 주장도 타당합니다.

그분들은 전쟁하기 위해 썬 에디션에 로그인을 하고 그걸 즐기는 게 목적이니까요.

과금과는 상관없이.



하지만 지금 썬 클래식은 어떤가요.

이제 오픈한지 한 달 조금 넘었고 지난주에 첫 번째 피의성전이 열렸습니다.

처음 피의성전이기에 호기심에 참여한 길드와 처음부터 준비한 거대길드까지 참여하였습니다.

거대길드라는 것이 국내분들로 이루어진 길드도 있지만, 중국분들로 만들어진 거대길드도 있었지요

왜. 국내에서 국내 유저를 대상으로 서비스하는 서버에 중국분들이 와서 본인들 마음대로 비아냥대며 게임을 즐기는지

그걸 왜 뻔히 보고도 막지 않는지는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입니다.

혹시 지금 썬 클래식이 글러버서비스입니까?

그리고 무엇보다,, 성안에서의 자동사냥을 금해 주세요

원 PC 원 클라 입장은 좋은데 무슨 PC 대수로 쟁을 하나요


여튼 결과는 끝나자마자 몬트성까지 점령한 길드에서 본인들과 겨루었던 길드에 적대를 걸어왔고

필드에서 자동사냥을 하는 길원들을 척살하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많은 분들이 당황하셨지요.

피의성전 참여는 적대를 부르게 되고 적대관계가 되면 필드에서의 무한 PK가 벌어집니다.

그럼 결국 썬클래식의 가장 강점인 자동사냥을 못하게 되고 파밍을 못하게되면 결국 어찌될까요?


길드를 탈퇴해서 혼자 즐깁니까?

피의성전 콘텐츠를 즐기지 말아야 합니까?

자동사냥 포기하고 에테르 탄(PVP)을 사 들고 광기 어린 사람처럼 적대를 죽이러 다닙니까?

혹시 저 바다 건너 온 분들과 국가 전을 유도 하시는 건가요?


이러한 것들이 진정 썬 클래식 운영진이 유저들에게 원하는 것인가요?

투표 설문으로 조사 한 번 해보시죠

최소한 한 명은 원하지 않습니다.



카오시스템이 있기에 필드에서 유저간의 분쟁은 관여하지 않으신다고요?


그럼 적대 시스템에 의해 벌어지는 분쟁은요?

콘텐츠가 아닌 감정적인 쟁을 원하지 않는 분이 많다면요?

썬 클래식에는

전투실이 있고 토너먼트가 있고 거점점령전이 있고 골드쟁탈전이 있고 피의성전이 있고 몬트성까지

PVP를 즐길 수 있는 콘텐츠가 넘쳐나는데 이것도 모자라 접속만 하면 눈이 벌 것께 돼서 필드에서조차

광인처럼 적대를 찾아다녀야 합니까?

덤으로 죽이고 나면 전체 외치기를 통해 자랑질하는 유치 하고 어리석은 행동까지….


썬 클래식엔 유저 간 자신의 능력을 뽐낼 수 있는 여러 랭킹이 있습니다.

심지어 피의성전에서 적을 많이 눕힌 엘리트 전사도 랭킹으로 존재합니다.

그만큼 시스템에서 인정하고 유저들도 인정한 랭킹입니다.

그런데 필드에서 적대를 많이 ** 랭킹이 존재합니까?

카오짓을 많이 한 사람 랭킹이 존재 합니까?

운영진 측에서 권장하고 타당한 짓이라면 왜 랭킹에 올리지 않는 거죠?

아마도 회사측과 대다수의 유저가 기피하기 때문이라 생각됩니다.


적대 시스템을 없애 주시던가 아니면

특정 지역(분쟁지역)에서만 적대 간 PK가 가능하게 해주시던가

조처를 해 주셨으면 합니다.


 




피의성전과 공성을 하시는 길드 님들께


피의 성전에 참여할 길드는 그만큼 각오가 필요합니다.

하임을 원한다. 또는 국가 간의 쟁을 이것도 아니면 즐기기 위해서

하지만 적대라는 후폭풍 정도는 염두 해주셔야 합니다.


그러니 피의성전에 참여할 길드의 마스터는 모든 길드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피의성전에 참여할지를 정한 후 참여하여야 합니다.

일반길드 업을 시키고 경험과 재미 삼아 참여하였다가 적대가 걸리게 되면

필드 자동사냥을 하는 길드원들은 무한 PK를 당하게 됩니다.

피의성전 참여한 순간 이미 상대길드와 쟁을 하겠다는 의미가 포함된 것이고

적대와 무한 쟁은 각오하셔야 합니다.


이것이 싫으시면 길드 레벨을 2레벨 이상 올리지 마세요

적대는 3레벨부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썬 에디션 기준)

아니면 대동단결하여~물리치세 방법뿐입니다.(가장 힘든 방법)


아무리 거대길드의 눈엣가시처럼 느껴지더라도 길드 레벨이 되지 않으면

적대 신청 자체가 되지 않습니다.

이 꼴을 못 보면 카오가 되는 방법뿐이니 선택은 그쪽이 하겠죠~




자동사냥에 대해

썬 클래식과 썬 에디션의 차이점은 조금다른 그래픽기반에 전혀 다른 시스템 게임입니다.

필드에서 주어지는 퀘스트와 던전 말고는 다른 모든 시스템이 다릅니다.

썬 에디션을 하시다 오신 분들도 저와 비슷한 생각을 하실 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어느 것이 더 즐겁다는 개인의 취향이고, 저의 경우는 선 클래식이 더 즐겁습니다.

 

어느 분은 자동사냥 무슨 재미로 하느냐 하시는데,,

어느 정도 풀 업된 장비를 장착하고 습관적인 탭 12345를 난발하던

저에겐 별 차이가 없습니다.

오히려 어느 한 곳을 가더라도 보상이 정확하고 움직이는 만큼 장비가 성장하는

재미가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에 자동사냥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런데 


자동사냥이 문제가 발생하게 되더니 점검을 할 때마다 걱정이 늘어납니다.

민폐 캐릭터가 되는 건 아닌지...

제가 생각하는 자동사냥은 어느 한 지점에서 스타트하게 되면 범위가 만들어지고

그 범위 안에서 반복적으로 사냥을 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퀘스트 자리에서의 자동사냥으로 인해 범위를 정할 수 없게 되고

시작점을 중심으로 사냥하던 캐릭터가 어느 순간 움직일 때마다 지정된 범위가 함께 움직이게

되어 사실 범위 설정이 무의미해졌습니다.

(왜 이렇게 수정하셨는지, 설명이 없어 이해 불가) 


자동사냥이니 너 알아서 잡아라,, 이런 맘이 아니라면 신경이 쓰이게 됩니다.

혹시나 다른 유저의 범위에 들어가 사냥 하는 건 아닌지, 

그런데,,아니나 다를까

자고 일어나면 캐릭터들이 서로 엉켜서 반창회를 하고 있습니다.

물론 아이템은 강한 사람에게 가고 인벤은 텅텅

제가 이해 하는 자동사냥의 개념이 잘못된 것인가요?


아니라면~

처음 자동사냥 시스템이 가장 좋았다 생각됩니다.

퀘스트 자리 때문에 범위를 강제로 넓히고 몹의 위치를 옮기고~

솔직히 아무리 강제 범위를 넓혀도 그냥 매크로 키보드와 연동하면 제자리 사냥 가능합니다.

이런 것보다 근본적인 것을 수정해야 된다 봅니다

 

그냥 채널을 늘려주세요


그것도 아니면 자동사냥이 안되는 채널을 만들어주세요

덤으로~전체가 PK가 되는 채널도 만들어 주세요

이리 말씀드린다고 해서

1채널은 자동사냥이 안 되고 2채널은 자동사냥이 되고 3채널은 자동사냥+전체 PK 채널이 아닌

기존의 채널에서 두 개를 더 추가해 주셨으면 합니다.


이왕 기한이 정해져 있고 테스트한다면  채널을 운영해보시고 유저의 의견을 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지금 문제시되고 변화되고 있는 것들 또한 유저님들의 의견을 수렴해서 하신 거잖아요



그러니, 남은 두 달

웹~젠은 투자를 조금 더 하시죠~


썬 클래식 재미있습니다~!!!!!!

즐길만하기에 시간 아까운 줄 모르고 글을 남기는 저**  오지랖도 있다 생각하시고~


더위 건강 잘 챙기시고~즐썬되십시오~


건의 댓글
로그인 후 댓글 등록이 가능합니다.

등록

0 / 400
제목 작성자 작성일 좋아요
한 달 해봐자나 (6)

웬만한 유저분들은 다 알고 있는 내용입니다.개인의 상상과 추론이 포함된 두서없는 긴 글이 될 테니 ...

2022.04.10 11
이제는 어느정도 거 래불가 풀어야 되는거 아닌가요??

평준화할려고 캐쉬로 푸는것 좋다치지만 이젠 어느 정도는 풀어야 될것같은데...게임내 재화로...

2022.05.20 10
각종 오류 및 버그 - 운/영/자 확인요망 (4)

1.채팅 관련@@ 전체채팅 채팅 차단기능이 필요함채팅 중국 짜장들 금전** 사이트 홍보및 도배한캐릭...

2022.03.15 8
ㅋㅋㅋ이제는 이거냐? image

채팅 서버 결딴나고, 채널 결딴나고, 참고~기다리다 그나마 빈 채널 있길래 접했더...

2022.03.12 8
마지막 게 시 판 글 (3)

유저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저는 썬게임이 재미있습니다...하고싶은말은 엄청 많은데 다 패스하고...

2022.06.12 7
썬클래식 종료 안내 (15)

안녕하세요. 썬 클래식입니다.오픈 일정이 지연되게 되었습니다. 며칠전까지만 해도 ...

2022.03.10 7
운영자님!

전 썬 클래식 오래오래 플레이하고 싶은 유저입니다~ 다양한 콘텐츠 그리고 기존 썬 에디션과는 차별화...

2021.09.12 7
프리서버 보다 수준이낮네 (5)

이정도면 능력이없는거임.  연달아 연장을 해가면서 점검을했는데 고쳐지지않는걸 보면원인조차 ...

2022.03.11 6
2022.03.11 6
피의성전(공성)과 자동사냥에 대한 잡설~ (3)

글에 들어가기 전 본 글은 제 개인적인 의견이며 조금 긴 글입니다.공성전과 적대 시스템에 대해썬 에...

2021.08.04 6
2022.05.28 5
소심한 길마의 고심 (15)

제목 그대로 둥둥거리는 개인적인 글입니다.이슈 글을 원하시는 분은 다음 글로~안녕히 가세요~길드 레...

2022.04.14 5
유저에게 예의를 지켜주시죠 관리자분들 (1)

** 썬클래식 관리팀에서 공지를 하면 접속이 원활하지 않거나 안되는 이유로 유저들은 접속을...

2022.03.12 5
또 서버 안내리고 유져들 엿먹이고 존버하네 (4)

오픈날부터 무한 반복 패턴이냐? 유져는 개돼지냐?3일째 반복 패턴이네?게임 한두시간하고 10시간씩 ...

2022.03.12 5
<WANTED>길드에서 한국분모셔여.... (3)

길드 관리인에게 신청하시거나 정류혼 귓말 주시면 상세 설명해드려요.... 자격은 별거 &#...

2022.08.08 4
1 2 3 4 5 6 7 8 9 10

글작성